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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상반기부터
국토교통부
교통약자(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의 승차권 구매 접근성 강화
철도운영과
(044-201-4632)
분야
국토·교통
대상
사회적 약자 취약계층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달라지는 정책 안내
온라인 예매 이용방법 및 핸드폰 조작 등이 서툴러 실제 예매로 이어지지 못하는 등 교통약자의 명절 승차권 예매 불편을 해소
❖ 2024년 설명절 승차권 판매시 교통약자의 예매기간을 늘려 1~2일차는 교통약자(1일 추가 확대) 에게 우선권을 주고, 디지털 안내 전담직원을 주요 철도역에 배치(2024. 6.)하였습니다.
2025년에는 이와 더불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접근성 및 이용편의 개선을 위한 신형자동발매기 개발 및 설치 추진하여,
❖ 장애인 등 이용자에 원격으로 매표를 지원, 교통약자 승차권 발권* 편의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휠체어 접근성 용이, 음성·자막 제공, 직원 호출(영상통화)기능 포함 등
달라지는 정책 개요
달라지는 정책 개요 표
추진배경
교통약자의 철도 현장(역사·열차) 이용편의 제고
주요내용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접근성 및 이용편의 개선을 위한 신형자동발매기 개발 및 설치 추진
시행일
신형자동발매기 구매 후 도입(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