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이렇게 달라집니다.

search
2024년부터
2024년

상반기부터

해양수산부

그래프있는 모니터 아이콘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착수 및 보급지원 확대

해사산업기술과 (044-200-5838)

분야 농림·수산·식품
대상 기타
관련부처 해양수산부
달라지는 정책 안내
  • 내년부터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R&D,’22~’31)” 개발에 착수합니다.
    • ▣ 이번 사업을 통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핵심·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육·해상 실증을 통해 상용화까지 추진하게 됩니다.

      ▣ 특히, 산업부는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해양수산부는 이를 이어받아 사업화를 달성하는 부처 간 협력체계가 마련되어, 앞으로 친환경 신기술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는 연안 선사에 대한 보조금이 기존 선가의 최대 20%에서 30%까지 확대됩니다.

      ▣ 그간 정부 지원에도 불구하고 민간선사는 친환경선박 건조에 대한 가격 부담 등으로 자발적인 친환경 선박 전환이 어려웠으나, 이번 정부 지원확대를 통해 선주의 재정 부담이 현실적인 수준으로 경감 되어, 국민의 삶과 직결된 연안여객선·유람선 등의 친환경 선박 전환이 촉진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이번 정부 지원확대를 통해 선주 부담이 현실적인 수준으로 경감되어, 국민의 삶과 직결된 여객선· 유람선 등의 친환경 전환이 촉진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참고 : 해양수산부 홈페이지>보도자료>“바다 위 탄소중립, 한국형 친환경선박(그린쉽-K) 개발 착수
달라지는 정책 개요
달라지는 정책 개요 표
추진배경 국제 해양환경규제 강화로 도래 중인 친환경 新시장 선점을 위한 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 공동 무탄소선박(암모니아 등) 기술 개발
주요내용 ① 무탄소선박 핵심기술 개발
② 육상 시험평가
③ 연안선박 해상 실증 및
④ 국내외 표준화를 거쳐 최종 상용화로 이어지는 전주기 기술개발
시행일 2022년 4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