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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휴대전화 없는 재외국민의 국내 온라인 서비스 접근성 향상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 (02-6399-7172)

분야 행정·안전·질서
대상 기타
관련부처 재외동포청
달라지는 정책 안내
  • 한국 휴대전화 없는 재외국민도 재외공관 방문없이 전자여권과 해외 체류 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신원확인 시스템(재외동포인증센터)*으로 민간 전자서명 인증서(은행, 토스 등)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 * 기존 공동(금융) 인증서와 달리 재외국민이 직접 원거리 재외공관 방문 없이도 민간 전자서명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원확인 시스템

      ❖ 이제 재외국민은 ① 재외국민 등록, ② 주민등록번호 보유, ③ 유효한 전자여권을 보유하면, 안면 인증 등을 통해 은행·토스 앱에서 ‘재외국민용 전자서명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발급받은 인증서를 통해 국내 전자정부 서비스, 금융, 의료, 교육, 쇼핑 등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휴대폰 본인확인 없이도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는 2024년 11월 시범서비스를 시작하며, 정식 서비스는 2025년 1월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 정식 서비스 개시 후, 재외국민 아이핀(I-PIN) 발급 서비스도 추가 개시 예정(2025년 2월)
달라지는 정책 개요
달라지는 정책 개요 표
추진배경 한국 휴대전화 없는 재외국민이 비대면 신원확인으로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주요내용 •전자여권과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신원확인 정보 제공으로 재외국민 민간 전자 서명인증서 발급 지원
•재외국민이 인증서 발급으로 △전자정부, △금융, △의료·교육 등 각종 민간 온라인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
시행일 2025년 1월 1일(단, 2024년 11~12월 간 시범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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